투명하고 민주적인 대학운영의 선도 인하대학교 교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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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 03. 01. 제정
1989. 06. 12. 제1차개정
1991. 11. 19. 제2차개정
1997. 06. 09. 제3차개정
2000. 06. 30. 제4차개정
2003. 12. 02. 제5차개정
2005. 06. 08. 제6차개정
2007. 03. 13. 제7차개정
2011. 03. 24. 제8차개정
2016. 04. 06. 제9차개정

 
 
 
제1조 (명칭) 본 회는 인하대학교 교수회 (이하 본 회라 한다)라 한다.
제2조 (목적) 본 회는 인하대학교 교수들의 연구 및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고 대학 운영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원의 민주화를 이룩하여 교권을 확립함은 물론 인하대학교의 발전과 대학 문화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회원의 자격) 본 회의 회원은 인하대학교에 재직하는 조교수 이상의 전임 교수로 한다.
제4조 (소재) 본 회 사무소는 인하대학교 내에 둔다.
 
 
 
제5조 (구성) 총회는 본 회 회원 전원으로 구성한다.
제6조 (총회의 기능)
① 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의장의 선출
  2. 총장 후보의 선출, 총장의 면직에 대한 동의 또는 해임 권고
  3. 본 회의 회칙 개정
  4. 본 회의 운영과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의 의결
  5. 대의원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의 보고의 접수 또는 청취
  6. 대학의 예산, 결산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의 청취와 의견 개진
  7. 대학 발전 정책의 청취와 의견 개진
  8. 학사운영, 인사행정, 학생지도, 복지증진, 제도개선 기타 대학운영에 관한 주요 방침의 청취와 의견 개진
② 총회의 의결로 전항 제6호, 제7호, 제8호의 기능을 대의원회에 위임할 수 있다.
③ 본 조 제①항 제2호의 총장 후보의 선출에 관하여는 별도의 규정을 총회에서 정한다.
제7조 (정기총회)
① 정기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한다.
② 정기총회를 개최하고자 하는 때에는 총회 개최일 7일 전까지 안건을 명시하여 모든 회원에게 문서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8조 (임시총회)
① 임시총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의장이 소집한다.
  1.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2. 대의원회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3. 단과대학 교수회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4. 회원 30인 이상이 연서하여 요구하는 때
② 임시총회의 소집은 제7조 제②항에 따른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때에는 총회 개최 전일까지 통지하면 된다.
③ 본 조 제①항 제2호, 제3호, 제4호에 의거한 임시총회 소집 요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장이 3일 이내에 소집 통보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요구자 연명으로 직접 소집 통지를 낼 수 있다. 이때 그 사실을 의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9조 (의결권의 행사와 정족수)
① 회원은 각자 하나의 의결권을 갖는다.
② 총회는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6개월 이상 유고인 회원은 재적회원수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③ 총회의 결의에 조건 없이 동의하는 의사를 총회 개시 전에 서면으로 표시한 회원은 출석회원 수에 산입한다. 그러나 재적회원 5분의 1이상이 실제로 출석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개회하지 못한다.
④ 총회의 의결은 의결 당시 출석한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되, 위임하지 않고 직접 출석한 회원 5분의 1이상의 출석을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의결하지 못한다.
제10조 (총장의 면직동의 및 해임권고 정족수)
① 총장의 면직동의안 및 해임권고안의 의결에는 재적회원 과반수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② 전항의 총장 해임권고안은 재적회원 4분의 1이상의 발의가 있거나 또는 대의원회의 의결로 발의할 수 있다.
 
 
 
제11조 (임원의 분류)
① 본 회는 다음 각 호의 임원을 둔다.
  1. 의 장 1인
  2. 부의장 5인 이내(부의장 중 1인을 수석부의장으로 선임할 수 있다.)
  3. 총 무 2인 이내
  4. 감 사 2인
② 본 회는 필요한 때에 간사 약간명을 둘 수 있다.
제12조 (임원의 직무)
① 의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본 회의 제반 업무를 통괄한다.
② 의장은 단과대학 교수회 의장 및 전체 교수회 임원으로 구성되는 운영위원회를 주재한다.
③ 부의장은 의장을 보좌하고 의장 유고시 연장자순으로 의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④ 총무는 의장을 보좌하며 본 회의 운영과 기타 일반사무를 처리한다.
⑤ 감사는 본 회의 업무 및 회계를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
제13조 (임원의 임기)
① 의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1차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② 부의장, 총무,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③ 보궐 선출 또는 보궐 임명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잔여 기간으로 한다.
제14조 (임원의 자격)
① 의장은 부교수 이상인 회원 중에서 선출한다.
② 교무위원의 직에 있는 자는 임원이 될 수 없다. 임원이 교무위원에 임명되는 경우에는 그 발령일자로부터 임원직을 상실한다.
③ 임원이 6개월 이상 유고인 때는 그 직을 상실한다.
제15조 (의장의 선출)
① 의장은 회원 20인 이상의 추천을 받아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출한다. 과반수 득표자가 없는 때에는 상위 득표자 2인에 대하여 결선 투표를 행한다. 단일후보인 경우에는 과반수 찬성으로 선출한다.
② 의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때에는 임기 만료 시까지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③ 의장이 임기 중 사임, 직의 상실, 회원 자격상실, 기타의 사유로 그 직을 수행 할 수 없는 경우에는 사유 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다만 그 잔여기간이 6개월 이하인 때에는 부의장 가운데 1인이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승계한다. 의장직을 승계한 회원은 대의원 직을 상실하지 아니한다.
제16조 (의장의 사임) 의장은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
제17조 (기타 임원의 선임)
① 부의장은 각 계열 및 분야에서 의장이 추천하여 대의원회의 동의를 얻어 취임한다.
② 총무는 의장이 임명한다.
③ 감사는 대의원회에서 선출한다. 감사는 대의원이 될 수 없다.
 
 
 
제18조 (구성)
① 대의원회는 의장, 부의장, 총무와 단과대학 교수회에서 선출하는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② 의장은 대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제19조 (대의원의 자격)
① 교무위원은 대의원이 될 수 없다. 대의원이 본 회 의장이나 교무위원으로 선출 또는 임명된 때에는 그 임기 개시일 또는 발령일로부터 대의원 자격을 상실한다.
② 대의원이 6개월 이상 유고인 때에는 그 직을 상실한다.
제20조 (대의원의 수)
① 대의원의 수는 다음의 각 호와 같다.
  1. 회원이 20인 이하인 대학 교수회에서는 2인을 둔다.
  2. 20인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기본 2인에 매15인마다 1인씩을 추가한다. 단, 초과 인원수가 7인 이하인 때에는 추가하지 아니한다.
  3. 소속 단과대학이 없는 경우 대의원회에서 그 수를 정한다.(신설)
② 대의원 중에서 부의장 또는 총무가 임명된 때에는 부의장 또는 총무는 소속 대학 교수회 대의원 수에 포함된다.
③ 의장, 부의장 또는 총무가 대의원이 아닌 때에는 부의장 또는 총무는 소속 대학 교수회의 대의원 수에 포함되지 아니한다.
④ 대의원의 수는 매 학년 초 각 단과대학의 교수 수를 기준으로 한다.
제21조 (대의원의 임기) 대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선출된 대의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1조 (대의원의 임기) 대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선출된 대의원의 임기는 전임자 임기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2조 (대의원의 선출 및 보선)
① 대의원의 임기가 만료되는 단과대학 교수회는 임기만료 20일 전까지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② 대의원의 결원이 생기는 단과대학 교수회는 사유 발생일로부터 15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하여야 한다. 이 때 해당 대학 교수회는 그 사실을 본 회 의장에게 지체없이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23조 (대의원의 사임과 경질)
① 대의원은 소속 대학 교수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
② 단과대학 교수회는 필요한 때에는 소속 대의원을 경질할 수 있다.
③ 본 조 제①항, 제②항 및 제19조 제①항, 제②항의 경우에 해당되는 단과대학 교수회는 그 사실을 본 회 의장에게 지체 없이 서면으로 통지하여야 한다.
제24조 (대의원회의 기능)
① 대의원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부총장, 대학원장의 임면 동의와 해임 권고
  2. 감사 선출
  3. 본 회 회칙 개정 발의 및 총장 해임 권고안의 발의
  4. 총회의 소집 요구
  5. 대학의 예산안과 결산의 심의
  6. 대학 발전정책의 심의 또는 발의
  7. 인사위원회, 기획위원회, 재정예산위원회 등에 교수 대표 추천
  8. 학생지도와 평가, 연구 여건조성과 교권 확립에 관한 기본방침의 심의 또는 발의
  9. 학사운영, 인사행정, 복지증진, 제도개선 기타 대학 운영에 관하여 대학이 수립한 중요 기본방침의 심의 또는 발의
  10. 본회의 예산, 결산 기타 운영에 관한 사항의 심의
  11. 대학평의원회 교수대표 평의원 선출(신설)
② 전항 제5호, 제6호, 제8호, 제9호에 관하여는 총회에서 위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총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25조 (회의)
① 대의원회의 정례회는 분기별 1회 개최한다.
② 대의원회 임시회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 의장이 소집한다.
  1.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
  2. 대의원 재적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회원 20인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③ 회의를 개최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의의 목적을 기재한 소집통지서를 회의개최 3일 전까지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을 요하는 경우 또는 재적 평의원 3분의 1이상의 동의가 있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기재한 소집통지서를 회의개최 전일까지 통지하거나 전일까지 구두로 통지할 수 있다.
제26조 (회의 정족수)
① 대의원회 회의는 재적대의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② 개회의 정족수와 의결에 관하여는 제9조 제③항 및 제④항을 준용한다.
제27조 (출석요구 등) 대의원회는 제24조의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인의 출석과 관련자료의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제28조 (특별위원회)
① 대의원회의 심의기능을 전문화하기위하여, 대의원회에 특별위원회를 둘 수 있다.
② 특별위원회에 관한 세부사항은 대의원회에서 정한다.
제29조 (규정 제정권) 대의원회는 본 회칙에 저촉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본 회의 운영에 필요한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
 
 
 
제30조 (단과대학 교수회의 구성) 단과대학 교수회는 해당 대학에 소속하는 회원으로 구성한다.
제31조 (운영) 단과대학 교수회의 조직과 기능은 해당 대학 교수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32조 (재원)
① 본회의 재원은 회원의 회비와 기타 출연금으로 충당한다.
② 회비와 회원의 출연금 이외의 외부 지원금을 본회 재원으로 충당하는 경우에는 대의원회의 결의가 있어야 한다.
③ 회원의 회비는 대의원회에서 정한다.
제33조 (수당 등의 지급) 본 회 임원에게는 대의원회의 의결에 의하여 수당 등을 지급할 수 있다.
제34조 (회계년도) 본 회의 회계년도는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1조 (회칙의 발효) 본 회칙은 교수협의회 창립총회에서 확정된 날로부터 발효한다.
제2조 (경과규정) 본 회칙 발효후의 최초 임원과 평의원의 임기는 그 선출일 또는 임명일로부터 1990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3조 (경과규정) 본 회칙 발효 당시 본 회칙 상 동의를 요하는 직에 있는 자는 본 회칙에 의한 동의를 얻은 것으로 본다.
제4조 (일반규정) 본 회칙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제5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1989년 6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제6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1991년 11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제7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1997년 6월 9일부터 시행한다.
제8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2000년 6월 30일부터 시행한다.
제9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2003년 12월 2일부터 시행한다.
제10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2005년 6월 8일부터 시행한다.
제11조 (시행일) 본 개정 회칙은 2007년 3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제12조(경과규정)본 개정 회칙 발효 당시 본 회칙상 동의를 요하는 직에 있는 자는 본 회칙에 의한 동의를 얻은 것으로 본다.
제13조(시행일)본 개정 회칙은 2011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제14조(시행일)본 개정 회칙은 2016년 4월 6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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